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건강 위협하는 비만, 위풍선 엔드볼로 요요 없이 체중 감량

by

비만은 모든 질환의 원인이다. 비만을 방치하면 고혈압, 당뇨, 뇌졸증,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관절염, 통풍, 각종 종양 등의 성인병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WHO)는 1996년 비만을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으로 규정하기도 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습관을 갖는 일이 필요하다.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보다 짬이 날 때 체조, 스트레칭, 걷기 등을 실천하는 게 좋다.

식사량과 탄수화물 섭취도 줄여야 한다. 식사 전에 물이나 과일 등으로 공복감을 줄여 과식을 막고 김, 미역 등 해조류와 곤약, 양배추 등 열량은 적으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식욕을 통제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많은 비만 환자들이 식단 조절, 식욕 억제에 좌절하거나 체중 감량 후 요요 현상으로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 의지만으로 다이어트가 어렵다면 위절제술, 위밴드, 위풍선 엔드볼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특히 BMI 30, 35 이상의 고도비만과 초도고비만 환자들에게 효과적이다.

종근당 엔드볼은 요요 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시술로 각광받고 있다. 엔드볼은 위내시경을 통해 위 속에 '엔드볼'이라는 풍선을 주입하는 시술이다. 내시경으로 삽입된 엔드볼을 위 속에서 부풀리면 위의 용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든다. 또 소화시간이 지연되어 자연스럽게 식이 억제가 된다.

엔드볼은 절개를 하지 않아 흉터 걱정이 없다. 시술 시간이 짧으며 별도의 입원이 필요하지 않은 것도 특징이다.

보통 원하는 만큼의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6개월 전후로 위풍선 엔드볼을 제거하는데 이 때도 간단하게 내시경으로 제거할 수 있다. 단, 내시경으로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내시경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을 받을 것을 추천한다.

수원에 위치한 이춘택병원 내과중점센터는 수원 병원에서 최초로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와 대한소화기내시경연구재단에서 우수 내시경실로 인증 받았으며, 내시경 경험이 많은 소화기 내과 전문의가 진료해 더욱 안전하다.

이춘택병원 조윤희 과장은 "비만은 미용 목적이 아니라 건강 개선 차원에서 반드시 치료해야 한다"며 "엔드볼은 자연스럽게 식욕이 억제돼 건강한 체중감량이 가능할 뿐 아니라 요요 없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비만 환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혈당조절, 고지혈증 등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시술 후 운동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