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전신지방흡입의 최우선 고려 사항은 안전

by

최근 다이어트 붐이 일면서 운동과 식이요법뿐 아니라 성형외과에서 지방흡입이나 지반성형을 통한 몸매 가꾸기가 열풍이다. 지방흡입도 종류가 많아 부위 별로 하는 지방흡입, 부분적으로 하는 미니지방흡입, 간단한 지방추출주사 등 종류가 많다. 하지만 어떤 형식의 지방흡입이라 하더라도 위험성은 따르게 된다. 특히 간혹 지방흡입을 받고 난 후 사망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원인은 분명하지 않으나 지방흡입으로 사망하는 경우는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가 있다. 가장 많은 원인은 수술 도중에 환자의 호흡의 모니터링에 소홀해서 생기는 수면마취 사고가 많고 과다출혈, 색전증, 감염으로 인한 폐혈증 등 많은 원인이 발생할 수 있다. 지방흡입 수술은 경험이 많은 의사와 안전한 시스템이 갖추어진 병원에서는 안전한 수술이지만, 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안전한 마취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다면 매우 위험한 수술이 될 수 있다.



강남삼성라마르의원의 오일영원장과 안전한 지방흡입을 위하여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를 체크하여 보았다. 지방흡입은 복부지방흡입, 허벅지지방흡입, 팔지방흡입, 전신지방흡입 등 부위에 따라 그 수술의 위험성이 달라진다. 복부지방흡입은 가장 주의를 가져야 할 수술이다. 복부천공, 과다출혈, 폐혈증 등의 위험이 가장 큰 부위이기 때문이다. 정확하게 지방층을 타겟으로 수술을 하지 못 한다든지, 무리하게 과다한 지방을 뽑으려고 한다든지, 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허벅지지방흡입의 경우 과다한 지방흡입으로 인한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한꺼번에 많은 체액이 빠져나가고, 지방을 용해하기 위한 주사제제가 주입될 경우 신체대사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허벅지지방흡입의 경우 사람의 몸무게와 체력에 알맞은 용액 주입과 제거해야 할 지방양을 체크가 중요하다.



특히 고도비만의 환자의 경우 전신지방흡입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급한 생각을 버리고, 최대한 안전하게 여러 회로 나누어 지방흡입을 진행하여야 한다. 복부 한 부위만 하더라도 고도비만의 경우 제거할 지방양이 많다면 2~3회에 걸쳐서 지방을 뺄 수 있고, 각각의 간격은 최소 2주 이상은 지나는 것이 좋다. 더군다나 전신지방흡입의 경우 최소 3회~6회에 걸쳐 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모두 지방흡입을 하자는 병원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강남삼성라마르의원의 오일영원장은 "지방흡입의 안전성을 위하여는 3가지만 주의하면 됩니다. 첫 번째는 집도의의 경험이고, 두 번째는 검증된 병원에서의 수술과 세 번째는 마취시간을 줄이기 위한 수술시간의 체크입니다. 세가지를 꼼꼼히 따진 후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