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좋은 지도자X행복한 선수'용인대 탁구부,대학연맹전 3관왕 우뚝!

by

'행복한 탁구부' 용인대(총장 박선경)가 2019년 봄, 대학탁구 정상에 우뚝 섰다.

국가대표 출신 에이스 성정아 감독이 이끄는 용인대 탁구부는 31일 군산 월명체육관에서 막을 내린 제37회 한국대학탁구연맹전 여자단체전에서 강호 인천대를 게임스코어 3대0으로 완파하고 짜릿한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제1단식에서 용인대 이시현이 인천대 김세화를 3대1(8-11, 11-3, 11-7, 11-3)로 돌려세우며 기선을 제압했다. 제2단식은 이날 결승전의 승부처였다. '수비 전형' 이정아가 '미래에셋 대우 출신 에이스' 이 슬을 3대1(11-9, 11-6, 7-11, 11-8)로 꺾으며 승기를 잡았다. 제3복식, 이번 대회 복식 우승조인 김정원-이시현은 자신감이 넘쳤다. 장혜진-이 슬 조를 3대0(11-8, 11-9, 11-7)으로 돌려세우며 무결점 우승을 확정지었다.

용인대는 4강에서 특유의 파이팅을 선보이며 '디펜딩챔피언' 공주대를 돌려세우며 우승을 예감했다. 결승에서 인천대에게 완승하며 2016년 대회 이후 3년만에 우승컵을 탈환했다.

이번 대회 용인대는 모든 종목에서 모든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개인단식에서 2학년 김정원이 우승했고, 개인복식에서도 김정원-이시현 조가 1위에 올랐다. 대회 마지막날 단체전까지 휩쓸며 용인대는 사상 유례 없는 3관왕에 올랐다. 올시즌 첫 대회이자 대학탁구 최고의 무대인 대학연맹전에서 '무결점 최강팀'의 힘을 보여줬다. 3관왕에 오른 에이스 김정원은 단식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2019년 나폴리 하계유니버시아드 직행 티켓을 보란듯이 따냈다.

용인대 여자탁구부는 현재 1학년 2명, 2학년 2명, 4학년 2명으로 구성돼 있다. 공부와 운동을 성실히 병행하는, 모범적인 학생선수들의 작지만 강한 '원팀'이다. 대회 전날까지 모든 수업에 빠짐없이 출석하는 것은 탁구부의 철칙이다. 단순 연습량, 연습시간이 아닌 효율성, 성실한 전략과 꾸준한 노력, 기술과 팀워크로 차이를 만들어내는 팀이다. 고교 시절 최고는 아닐지언정 매순간 최선을 다해온 이들은 대학 진학 후 강한 목표 의식과 함께 특별해졌다. 용인대는 지난해 전국체전, 문체부장관기 전국남녀학생종별탁구대회 단체전에서 우승한 데 이어 이번 대회에서도 시상대 가장 높은 곳에서 활짝 웃었다.

특히 이번 대회 3관왕에 오른 '오른손 셰이크핸더' 김정원은 안산 단원고 탁구부 출신이다. 2학년 때 단원고 탁구부가 해체되면서 독산고로 전학했고, 졸업 후 탁구부가 있는 용인대에 진학했다. 대학 진학 이후 실력이 일취월장했다. 날선 백핸드 쇼트를 무기로, 훈련에서도 실전에서도 탁구 열정이 넘치는 선수다. 단체전에서 이 슬을 돌려세운 수비수 이정아 역시 깊숙한 커트로 매경기 제몫을 톡톡히 해주고 있다. 현역시절 파워풀한 양핸드 드라이브로 공인받았던 성정아 감독의 살뜰한 지도속에 애제자들은 대학 진학 이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성 감독 역시 용인대 선수 출신으로 선수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아는, 속깊은 지도자다. 선수들을 위한 일이라면 열정을 아끼지 않는 성 감독을 선수들은 진심으로 따른다. 이번 대회 위기 때마다 성 감독의 지략, 따뜻한 리더십은 벤치에서 빛을 발했다.

결승전 직후 이경선 용인대 지도교수는 "성정아 감독과 선수들의 호흡이 정말 좋았다. 지난해 전국체전 우승 후 팀이 더 탄력을 받았다. 첫 대회부터 자신과 동료를 믿으며 최선을 다해준 선수들이 정말 기특하다"며 흐뭇함을 감추지 않았다. 이 교수는 공부와 운동을 행복하게 병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는 용인대만의 스포츠 환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용인대에는 현재 9개의 운동부가 활발하게 활동중이다. 학생선수들이 성장하고 훈련하는 데 있어 공부와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가 큰 몫을 하고 있다. 총장님 이하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 덕분에 올시즌 첫 대회에서도 3관왕이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자부심을 표했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여자대학부 단체전 결승

▶용인대 3-0 인천대

-이시현 3(8-11, 11-3, 11-7, 11-3)1 김세화

-이정아 3(11-9, 11-6, 7-11, 11-8)1 이 슬

-김정원-이시현 3(11-8, 11-9, 11-7)0 장혜진-이 슬

-김정원 -(-)- 장혜진

-김명선 -(-)- 신지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