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공식발표]'대한민국 국대 희망' 독일 혼혈 초신성, 무릎 돌아갔지만 천만다행...최악의 부상 피했다 "무릎 인대 부분 파열'→시즌 아웃

김대식 기자

영문보기

기사입력 2025-04-20 21:45


[공식발표]'대한민국 국대 희망' 독일 혼혈 초신성, 무릎 돌아갔지만 천…
사진=카스트로프 SNS

[스포츠조선 김대식 기자]대한민국 국가대표가 될 수 있는 혼혈 유망주 옌스 카스트로프가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

카스트로프가 뛰고 있는 뉘른베르크는 19일(한국시각) 독일 뉘른베르크의 막스-모를로크 슈타디온에서 펼쳐진 SC 파더보른 07과 2024~2025시즌 독알 분데스리가2 30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2대3으로 패배했다. 이번 패배로 뉘른베르크는 리그 8위에 머물러야 했다.

이날 뉘른베르크는 3-4-3 포메이션을 준비했다. 멀티 플레이어인 카스트로프는 왼쪽 윙포워드 역할을 명받았다. 뉘른베르크는 전반 2분에 마히르 엠헬리의 선제골로 기분 좋게 앞서가고 있었지만 전반 20분도 되기 전에 카스트로프가 부상으로 쓰러졌다.

카스트로프는 전반 17분 공중볼 경합 과정에서 무릎이 크게 꺾이고 말았다. 카스트로프는 굉장히 심한 고통을 호소했다. 의료진의 조치에도 몸을 제대로 일으킬 수 없었고, 혼자서 제대로 걷지도 못했다. 결국 카스트로프는 들것에 실려서 곧바로 교체됐다.
[공식발표]'대한민국 국대 희망' 독일 혼혈 초신성, 무릎 돌아갔지만 천…
사진=뉘른베르크
경기 후 독일 스포르트 빌트는 카스트로프가 십자인대 파열 부상을 당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카스트르포의 상태가 심각했고, 무릎이 비정상적으로 꺾였을 때 당하는 최악의 부상이 바로 십자인대 파열이기 때문이다. 십자인대 파열은 선수들에게 있어서 가장 나쁜 부상 중 하나다. 공의 소유권이 계속해서 달라지는 축구는 방향 전환과 순간적인 가속을 많이 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다행히 카스트로프는 십자인대 파열은 피했다. 뉘른베르크는 경기 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 카스트르포는 오른쪽 무릎 관절의 측방 인대 부분 파열을 당했다. 이는 그가 이번 시즌에는 다시 출전할 수 없다는 걸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번 시즌 커리어 하이를 기록하면서 성장하던 카스트로프지만 아쉽게 시즌을 부상으로 마무리해야 했다.

카스트로프의 부상 소식은 한국 축구에도 당연히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내용이다. 한국 혼혈 선수인 카스트로프는 현재 대한축구협회에서 국가대표팀 발탁을 추진하고 있는 선수이기 때문이다. 카스트로프의 어머니가 한국 국적이라 카스트로프는 한국 국가대표로 뛰는 게 가능하다.
[공식발표]'대한민국 국대 희망' 독일 혼혈 초신성, 무릎 돌아갔지만 천…
사진=뉘른베르크
카스트로프가 독일 연령별 대표팀을 소화할 정도로 훌륭한 재능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 한국의 약점 포지션인 중앙 미드필더와 풀백 등 여러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자원이었다.

지난 1월에 국가대표팀 코치진이 카스트로프의 경기를 직접 관전하고, 한국인 어머니를 만나서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발탁 의지를 확인했다. 카스트로프는 한국 대표팀에서 뛰고 싶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카스트로프 측은 선수가 한국 국가대표로 뛰게 됐을 경우 고려해야 하는 병역의 의무까지도 받아들일 준비가 됐다고 인터뷰하기도 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카스트로프의 대표팀 합류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지금까지 한국 축구 역사상 혼혈 선수가 국가대표팀으로서 뛰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관련 문제를 처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홍명보 감독은 지난 3월 A매치 소집 기간 "경기적인 측면만 생각하기에는 (대표팀 합류와 관련해) 복잡한 일이 너무 많다. 그 선수들을 위해 풀어야 할 문제도 너무 많다"며 현실적인 문제가 여러 가지 있다고 말했다.
[공식발표]'대한민국 국대 희망' 독일 혼혈 초신성, 무릎 돌아갔지만 천…
사진=묀헨글라트바흐
카스트로프와 같은 복수 국적자는 37세 이후에는 자동으로 전시근로역으로 전환된다. 하지만 37세 이전에 1년에 6개월 이상 한국에서 체류하거나 한국에서 영리활동을 하면 병역 의무가 부여된다. 국가대표팀 활동을 영리활동으로 해석할 경우 카스트로프는 병역 의무를 감당해야 한다.

한편 카스트로프는 이번 시즌이 끝나면 독일 분데스리가 묀헨글라트바흐로 이적한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