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오래 걸리는 치과 치아교정? 클리피씨교정 통해 급속교정도 가능

임기태 기자

기사입력 2019-08-16 13:39



외모가 또 다른 경쟁력으로 여겨지며 외모 관리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사람의 외모 중에서도 웃을 때 드러나는 가지런한 치아는 첫 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지고 있다면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연출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자신감이 결여될 비칠 수도 있다. 이에 최근에는 '치아교정'을 콤플렉스 해결책으로 삼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치아교정은 윗니와 아랫니가 잘 맞물리도록 해 치아의 저작 기능과 함께 심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치료로 치열이 고르지 못한 상태를 교정장치를 통해 바로잡아 정상적인 저작 기능 및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으며 좀 더 차분하고 세련된 인상을 만드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그동안 치아교정은 약 1년 6개월에서 2년이 소요되는 치료기간이 부담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교정 방법 및 장치의 다양화로 인해 치료기간이 상당 기간 줄어들었다. 특히 최근에는 일반 교정장치에 비해 4~6개월 정도 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9개월 정도에 마무리 되는 급속교정도 가능한 '클리피씨교정'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치아교정은 충치 또는 잇몸질환에 대한 치료 및 관리, 교합 이상에 대한 검사와 치료 등에 대비해야 하므로 정밀 진단 하에 자신의 구강 상태에 적합한 교정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클리피씨교정은 슬라이딩 도어 방식으로 교정용 철사를 묶지 않아도 되는 클립 형태의 자가결찰시스템을 이용한 교정방법으로 적은 힘을 지속적으로 가해 교정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클리피씨교정은 치아교정 장치에 와이어를 묶을 때 기존의 고무링이나 미세 철사로 묶는 대신 슬라이딩 도어 방식으로 철사를 장치를 묶기 때문에 장치와 철사 간 마찰이 적어 치아 이동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

교정장치를 철사로 묶지 않아 교정 초기에 장력으로 인한 통증이 비교적 적고 정기적인 와이어 교체 시에도 통증도 미미한 편이다. 또한 교정장치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데다 크기가 작고 장치 자체에 달려있는 클립으로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에 심미성과 위생 관리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대부분의 치아교정 케이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치아에 가해지는 힘이 치아에만 집중되므로 비교적 빠른 치아교정을 기대할 수 있어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급속교정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일반적인 교정방식에 외과적 술식을 더한 교정치료 방식인 '급속교정'은 주로 시간이 없고 바쁜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교정법으로 장기간에 걸쳐 치아를 이동시켜 치아를 고르게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짧게는 3~4개월, 통상적으로 1년 안에 치아교정을 마무리할 수 있다.


또한 치아의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동안 바깥쪽 장치를 붙이지 않아 심미적으로 우수하며 상대적으로 통증이 적고 부정교합 개선 속도가 빠른 편이다. 치아교정이 끝난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요요현상을 감소시켜주며 재교정 확률도 낮아지게 돼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편 치아교정은 심미적 목적에만 치우치거나 술기가 부족한 의료진에게 시술 받을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치아의 모양과 형태, 악골의 형태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밀한 검사 및 진단을 통해 환자 개인별 맞춤 치료 계획을 수립한 후 치료가 진행돼야 하며 이를 위해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중심으로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교정 후에는 정기적인 관리도 뒷받침돼야 한다. 만약 사후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힘들게 이동시킨 치아가 다시 흐트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후 관리를 위해 6개월 마다 병원을 방문해 정기 검진을 통해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도움말 : 시흥동 서울바른마음치과 김성재 원장


▶사주로 알아보는 내 운명의 상대

▶눈으로 보는 동영상 뉴스 핫템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