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조선

서울대병원, 美 보스턴에 '글로벌 R&D 허브 센터' 개소

기사입력 2025-04-15 11:22

(서울=연합뉴스) 서울대병원은 미국 보스턴에 '서울대병원 글로벌 R&D 허브 센터'를 개소하고 바이오 연구와 기술 사업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서울대병원 조영민 기획조정실장(왼쪽부터), 김영태 병원장, 김용진 의생명연구원장, 박도중 대외협력실장이 보스턴오피스 현판 부착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2025.04.15. [서울대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첨단바이오 연구 및 기술 사업화 특화된 첫 글로벌 거점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서울대병원은 미국 보스턴에 '서울대병원 글로벌 R&D 허브 센터(이하 보스턴오피스)'를 개소하고 바이오 연구와 기술 사업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보스턴오피스는 서울대병원이 의료지원 기능을 위해 2008년과 2012년에 각각 마련한 LA오피스와 뉴욕오피스에 이어 미국에 개설한 세 번째 사무소로, 앞선 두 곳과 달리 바이오 연구개발(R&D)과 기술 사업화에 특화한 첫 글로벌 거점이다.

서울대병원은 보스턴오피스에서 유수의 대학, 연구소, 기업 등과 적극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보스턴은 화이자, 모더나 등 1천여개의 바이오·제약기업과 하버드대, 메사추세츠공대(MIT) 등 세계적인 연구기관이 자리잡고 있어 세계 최대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꼽힌다.

앞으로 보스턴오피스는 ▲ 글로벌 첨단바이오 산업 동향 분석 및 신규 연구·사업 기회 발굴 ▲ 하버드 의대, MIT 등과의 국제 공동 연구 과제 발굴 및 기획·관리 ▲ 차세대 의사과학자 및 핵심 연구인력 양성 지원 ▲ 국내 유망 기술 사업화 전략 수립 및 현지 투자 유치 연계 지원 등에 집중한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은 "보스턴오피스의 개소는 K-바이오의 글로벌 진출을 가속하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보스턴오피스가 사업화 전략을 마련해 대한민국 첨단바이오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andi@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